Skip to content
스마트스토어 광고 유형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스마트스토어에서 활용되는 주요 광고 유형을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은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거나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비교해보겠습니다.
검색광고는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상단이나 옆에 노출되는 광고 형태입니다. 이 광고 유형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에게 관련 상품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높은 클릭률과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추어 노출되므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직접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구매 의도가 확실한 고객이라고 한다면 직접 도달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메리트가 클 것입니다. 단기적인 매출 증대와 즉각적으로 연결이 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높은 클릭률과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 페이지 및 이미지나 동영상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광고 형태를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이야기합니다.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주로 배너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이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용자들이 직접적으로는 구매 의도가 없다고 하더라도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노출되면서 장기적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연령이나 성별,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노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나의 아이템에 맞는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것으로 효율성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향후 잠재 고객이 될만한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미지와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이니만큼 시각적으로 더욱 매력적으로 보여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고품질의 사진 혹은 동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결론
스마트스토어 광고에서 검색 광고 및 디스플레이 광고는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검색 광고를, 그리고 장기적으로 브랜드 구축 및 인지도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면 디스플레이 광고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두 가지 유형을 적절히 조합하는 것입니다. 시너지 효과를 통하여 특성과 목표에 맞는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